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방법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건축물대장을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열람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건축물대장의 등·초본을 발급 받는 것이 아닌 인터넷으로 열람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열람하는 용도로 신청하는 것이기에, 인쇄를 한 출력물은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주민센터에서 건축물대장을 열람하실 경우 1건당 300원이 발생하지만, 인터넷으로 열람하시면 수수료가 없기에 간편하게 확인 용도로 사용하신다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확인 방법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건축물대장을 열람할 때 평면도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평면도의 경우 건축물의 소유자의 동의가 있어야 발급이 가능하기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 및 열람 절차를 따르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및 다양한 증명서 발급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1.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2.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3.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4.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 방법
  5.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그럼 사진 설명과 함께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자주찾는 서비스에 있는 건축물대장을 클릭해주세요.

건축물대장

2.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열람)페이지에서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건축물대장 발급 버튼

3. 회원 신청하기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본 포스팅에서는 비회원 신청하기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회원 비회원 신청하기

4.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를 읽어 보신 후 동의합니다를 체크해주세요.

체크 동의

5. 이름 및 연락처 등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을 입력하신 후,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비회원 확인

6. 본 포스팅에서는 건축물 대장 열람 방법이기에, 상단에 있는 건축물대장(열람)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건축물대장 발급을 원하시면 건축물대장(발급) 메뉴가 흰색으로 된 상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신청

7. 아래와 같이 건축물대장(열람) 메뉴가 흰색으로 나오면 됩니다.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건축물대장 열람

8. 건축물소재지, 대장구분(일반, 집합), 대장종류, 건물(동)명칭을 입력하신 후, 왼쪽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민원신청하기

9.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에 오셔서 처리상태에 있는 열람문서를 클릭해주세요.

열람문서

10.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시고 인쇄하기를 통해 인쇄도 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최초로 열람하시고 난 후, 24시간 동안 열람이 가능합니다. 또한 열람 서비스이기에, 인쇄를 한 출력물은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인쇄하기 버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삼성 기프트카드 잔액 조회 및 사용처
  2. 롯데 기프트카드 사용처 및 잔액 조회 방법
  3. 신세계 상품권 사용처
  4. 롯데 상품권 사용처 및 종류
  5. 농협 청약통장 해지 방법

이상으로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