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경우 수수료가 없으며, 간편인증서,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완료해주시면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받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프린트인쇄 또는 팩스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가 있고, 프린트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오프라인에서 발급 받는 경우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동사무소(주민센터)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동사무소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발급이 가능하지만, 동사무소 내에서는 발급이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 되어 있는 곳은 정부24 홈페이지 무인민원발급안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1.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3.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그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상단에 있는 로그인을 클릭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

2. 간편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 해주세요.

건강보험인증

3. 로그인을 완료 하면 메인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는데,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자격득실확인서발급

4. 아래와 같이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표시하여 출력하시려면 주민등록번호 우측에 있는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프린트 또는 팩스전송을 위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 조회를 하실 때 조회조건에서 전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로 구분해서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조회조건

5. 스크롤을 내리시면 프린트발급팩스전송이 나옵니다. 출력하시려면 프린트발급을 클릭하시고 팩스전송하실 분들은 팩스전송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본 포스팅에서는 프린트발급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프린트발급

6.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확인버튼

7. 아래와 같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PDF 파일을 열어주세요.

PDF파일클릭

8.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EX) 90년생이라면 90****

건강보험제출버튼

9. 아래와 같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완료되어 화면에 나옵니다. 출력을 원하시면 우측 상단에 있는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방법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는 없으며, 제출 기관을 검색해서 증명서를 필요로 하는 곳에 제출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를 처음 사용하시는 경우 아래 절차와 달리 본인 인증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카카오톡 접속 → 우측 하단 점 세개 더보기 버튼 클릭 → 상단에 있는 지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카카오 지갑

2. 전자증명서를 클릭해주세요.

전자증명서

3. 증명서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증명서 더보기

4.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해주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5. 주민등록번호 표기를 선택하신 후, 하단에 있는 인증 후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런 다음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인증 후 신청하기

6.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완료 됩니다.

인증 완료 확인

7. 아래와 같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또는 제출하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 사본으로 저장 되기에, 원본 제출이 필요한 경우 제출하기를 사용해주세요.
제출하기 : 제출 기관을 검색해서 제출할 수 있고, QR 코드 스캔 및 지갑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제출도 가능합니다.

저장하기 및 제출하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삼성 기프트카드 잔액 조회 및 사용처
  2. 롯데 기프트카드 사용처 및 잔액 조회 방법
  3. 토스 프라임 혜택 및 해지 방법
  4. 농협 청약통장 해지 방법
  5. 롯데 상품권 사용처 및 종류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