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며, 본인 인증을 위한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가 있으면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오프라인에서 발급 받는 경우에는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발급 받으시면 되고, 방문할 때 본인 신분증 및 수수료 400원을 챙겨 가셔야 합니다.

인터넷 발급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만 있으면 주민등록 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시는 게,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통한 발급 방법을 안내하지만, 주민등록등본을 자주 출력하시는 경우 회원으로 가입하신 후, 발급 받는 것이 편리하고 효율적입니다.

참고
주민등록등본 제출 요구자(회사, 관공서, 은행 등)에게 어떤 발급형태(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등)의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지 확실히 물어보시고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및 문화누리카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1.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 문화누리카드 잔액 조회 방법

그럼 사진 설명과 함께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하고 들어가셔도 됩니다. )

주민등록등본

2.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등본발급버튼

3. 회원 신청하기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본 포스팅에서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회원비회원신청

4. 이용 동의 안내문을 읽고 동의합니다를 체크하신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동의 버튼

5. 필수 입력사항을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비회원 신청 안내

6. 주민등록상 주소 입력 및 발급형태를 선택해주세요.

주소 및 발급형태

7. 수령방법을 선택하시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런 다음 간편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완료해주세요.

민원신청하기

8. 본인인증까지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완료 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등본 문서출력

9. 아래와 같이 문서가 나타납니다. 등본을 확인해보신 후, 팝업창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고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인쇄

주민등록등본 모바일 발급 방법

카카오톡을 통해서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고, 제출 및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 받은 경우에 카카오톡을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모바일로 발급 받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글로만 봐서는 설명이 부족하다 생각이 드신다면 주민등록등본 모바일 발급 방법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카카오톡에 접속하신 후, 우측 하단에 있는 점 세개 모양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 지갑을 클릭하신 후, 전자증명서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3. 전자증명서 시작하기를 클릭하신 후, 비밀번호 등 인증을 완료해주세요.
4. 주민등록등본 우측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5. 주민등록상 주소 및 발급 형태(기본 발급 또는 선택 발급)를 선택하신 후 인증 후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6.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완료 되며, 저장하기제출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 방법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 되어 있는 곳에 방문하셔서 본인 확인을 하신 후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발급 받으실 때 수수료는 1통당 200원이 발생하는데, 발급 수수료 및 발급 받을 수 있는 시간은 지자체 조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있고 주말 및 공휴일에는 미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 돼 있는 장소를 찾으시려면 정부24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안내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위치를 검색하신 후 설치 주소, 운영 시간 등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무인민원발급기위치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롯데 상품권 사용처 및 종류
  2. 신세계 상품권 사용처
  3. 농협 포인트 사용 방법 (현금 캐시백 신청)
  4. 농협 청약통장 해지 방법
  5. 토스 프라임 혜택 및 해지 방법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