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입니다.

대부분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지만 주민등록초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문서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문서이기에, 제출 요청자가 주민등록등본을 필요로 하는지 주민등록초본을 필요로 하는지 확실히 확인하고 발급 받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본인 인증을 위한 간편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가 필요하며, 문서 출력을 위한 프린터도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초본을 방문 신청하시는 경우 수수료 400원이 발생합니다. 본인 신분증을 지참해서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프린터기가 있고 인터넷으로 발급 받고 싶은데 어떻게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는지 모르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을 통해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및 출력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주민등록초본 제출 요구자(회사, 관공서, 은행 등)에게 어떤 발급형태의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한지 확실히 문의하시고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및 다양한 증명서 발급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1.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2.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3.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4.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5. 카카오 인증서 발급 방법

그럼 사진 설명과 함께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자주찾는 서비스 중간부에 있는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초본

2.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초본 발급 버튼

3. 회원 신청하기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본 포스팅에서는 비회원 신청하기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회원비회원신청하기

4. 이용동의 안내문을 확인하신 후, 동의합니다를 체크해주세요. 체크가 안되면 이후 진행이 불가합니다.

동의합니다체크

5. 이름, 연락처, 보안 숫자 등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을 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비회원확인버튼

6. 기본적으로 등본으로 메뉴가 선택돼 있습니다. 초본을 발급 받기 위해서, 주민등록표초본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 메뉴 배경이 흰색으로 변해야 초본이 선택된 것입니다. )

주민등록표초본 메뉴

7. 주민등록표초본 메뉴가 흰색으로 변한 것을 확인하셨다면 주민등록상의 주소발급 대상자를 선택해주시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초본발급대상자

8. 발급형태 및 수령방법을 선택 해주세요. 발급형태를 발급으로 선택하시면 모든 정보 (주소변동사항 등)가 표시됩니다. 선택발급을 선택할 경우와 수령방법은 아래 테이블을 참고해주세요.

발급형태 → 선택발급 시수령방법 종류
과거의 주소변동사항온라인발급(본인출력)
개인 인적사항 변경 내용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국내거소신고번호, 외국인등록번호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병역사항등기보통우편
세대주 성명과 세대주와의 관계일반보통우편

선택하셨다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발급형태민원신청하기

9. 원하시는 인증 방법(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해주세요.

간편인증공동인증서

10. 인증까지 완료해주셨다면 주민등록초본 발급이 완료됩니다. 처리상태 밑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초본문서출력

11.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초본 문서가 나타납니다. 인쇄하실 거라면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초본인쇄버튼

주민등록초본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받는 방법

주민등록초본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 받으실 경우 본인 확인(지문 확인)을 거치고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주민등록초본 1통당 2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단, 발급 수수료 및 발급 받을 수 있는 시간은 지자체 조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 돼 있는 곳을 찾으려면 정부24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안내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설치 장소 검색 후, 설치 돼 있는 주소 및 장소, 운영 시간 등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설치장소

주민등록초본 모바일(카카오톡) 발급 방법

카카오 인증서가 있다면,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을 카카오톡을 통해 발급 받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톡 접속 → 우측 하단 점 세개 모양의 더보기 버튼 클릭
2. 지갑 클릭 → 전자증명서 클릭
3. 전자증명서 시작하기를 클릭하시고, 인증을 완료해주세요.
3. 주민등록초본 우측에 있는 신청 버튼 클릭
4. 주민등록상 주소 입력 후 발급 형태(기본 발급, 선택 발급)를 선택해주세요.
(선택 발급을 선택하시면 세대 구성 정보, 개인 인적 사항 등을 선택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5. 인증 후 신청하기 클릭
6. 비밀번호 입력하시면 주민등록초본 발급이 완료되며, 저장하기 또는 제출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의 경우 원본이 아닌 사본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삼성 기프트카드 잔액 조회 및 사용처
  2. 신한 기프트카드 잔액 조회 방법
  3. 농협 기프트카드 잔액 조회 방법
  4. 국민카드 기프트카드 잔액 조회 방법
  5. 롯데 기프트카드 사용처 및 잔액 조회 방법

이상으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